일반적으로 병원에 치료를 받으러 가장 많이 오는 사마귀 종류는 손바닥이나 발바닥 쪽에 생기는 수장족저 바이러스다. 이건 휴먼파필로마 바이러스 즉,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병인데, 사마귀 치료 방법들과 통증들을 비교해서 알아보자.
사마귀 치료 방법과 통증
사마귀 치료하러 가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것 중 하나가 바로 티눈인지 사마귀인지 묻는 것이다. 외형상으로 서로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구분하기엔 쉽지 않고, 병원에 와서 초기에 진단을 받고,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티눈은 전염성이 없지만,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라 주위 사람에게 전파 가능성이 있음.
사마귀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사마귀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ㅈ구일 수 있는 약물들을 없다. 그래서 사마귀 치료는 감염된 조직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밖에 없음. 사마귀 치료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음.
- 연고 치료
- 레이저 치료
- 냉동 치료
- 주사 치료
연고는 그냥 사마귀 부위에 바르는 것이고, 조직을 파괴 시켜주는 레이저 치료 그리고 액체 질소를 활용해 조직을 얼려서 죽여버리는 냉동 치료와 블레오마이신이라는 주사 약물을 이용해 국소적으로 조직을 괴사시키는 주사 치료가 있다.
사마귀 치료하는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 통증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본인이 아픈 거 너무 싫다 그러면, 연고 열심히 바르면 됨. 다만, 치료 효과가 떨어지고, 치료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에 대부분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하게 됨. 병원에서 받는 치료 방법 중에는 통증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레이저 치료 < 주사 치료 < 냉동치료 순이다.
사마귀 치료 기간
연고 치료는 한번에 좋아질 수 있는 범위가 좁기에 몇 번이나 발라야 하는지 장담할 수 없다. 그냥 호전될 때까지 써야 함. 병원에서 받는 사마귀 치료 방법 중에 각각 단독의 치료 방법을 썼을 때 최소 3~4주 간격으로 2~3번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다.
권장하는 사마귀 제거 방법은 주사 치료와 냉동 치료를 병행하는것이다. 냉동 치료 단독으로 하려면, 깊은 뿌리까지 치료를 하기 위해 힘들게 건드리다 보면 물집이 생길 확률이 높고, 국소 주사 치료는 뿌리 쪽 병변을 괴사시켜 없애는 방법인데, 그걸 표면에 있는 병변까지 다 없애려고 하다 보면, 주사 양이 많아져서 피부 괴사 범위가 넓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표면은 냉동 치료, 깊은 뿌리 쪽은 주사 치료로 진행하면, 아주 강하게 치료를 하지 않고도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음.
사마귀 치료 비용
사마귀는 보험 적용을 받기 때문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근데 이게 어느 부위에 몇개가 있느냐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음. 사마귀 치료 비용은 위치가 중요함. 구역을 나눌 때 발가락 5개와 발바닥 1개로 나누는데, 같은 구역 안에 몇개가 있느냐에 따라서 똑같은 개수여도 가격 차이가 날 수 있음.
예를 들어 발바닥에 사마귀 한개가 만원이라고 치면, 만원을 내지만, 두 개가 되면 나머지 한 개는 오천 원만 냄. 그렇기에 만 오천 원을 냄. 그런데 만약 4개가 되면, 가격이 또 달라짐. 3개 이상부터는 추가되는 비용이 없다. 다만, 같은 구역 3개 이상만이 동일 금액임.
또 예를 들어서 발가락 마다 하나씩 해서 3개가 있다면, 그러면 3개 값 3만 원이고, 발가락마다 하나씩 4개가 있다면, 4만 원을 내야 한다. 근데 여기서 만원이라는 것은 정확한 가격이 아니니 참고만 하자.
사마귀 방치할 경우
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이라 초기에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갯수도 계속 늘어나고, 주변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수도 있기에 초기에 빨리 치료받는 걸 권장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