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단백뇨, 거품뇨 무조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by 아는게 약 2021. 9. 7.


거품뇨가 나오는데, 이게 단백뇨라는 것은 아닐지 그리고 단백뇨는 콩팥이 완전히 망가진 게 아닌지 걱정하지 말자. 거품뇨가 있다고 무조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 조심해야 하는지 그리고 해결 방법들을 알아보자.





거품뇨 원인


단백뇨

 

거품뇨란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오는 것인데, 건강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거품이 있을 수 있다. 어떤 경우인지 살펴보자.

 

  1. 고기나 단백질 음료를 많이 섭취한 경우
  2. 격한 운동으로 체온이 상승한 경우
  3. 금식을 오래하거나 소변이 농축된 경우
  4. 배뇨 속도가 빠르고, 강하게 나오는 경우

 

이런 경우들은 건강에 전혀 문제가 없는데, 일시적으로 거품뇨가 나온 경우이다. 위에 해당되는 사항들이 있다면, 고기나 단백질 보충제를 좀 줄이고, 격한 운동을 줄이고, 물을 평상시보다 더 마시고, 소변을 보면, 거품이 보이지 않을 거다.

그런데 이것들을 다 실천해도 소변에서 거품이 보인다면, 고민하지 말고, 두 가지 방법을 체크해보자. 먼저 소변을 보고 5분간 가만히 놔둔 후 거품이 계속 있는지 확인해보자. 거품이 없어졌을 경우 아무 문제없지만, 남아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서 소변 검사를 해보자. 여기서 이상이 없으면, 아무 문제없는 것임.





단백뇨 원인


그런데 거품뇨 보인 사람에게서 소변에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까? 첫째는 염증세포가 검출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소변에 염증이 있는 거고, 방광염, 신우신염, 전립선염, 요로생식기에 감염들이 있을 때 염증으로 인해서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고, 이럴 때는 적절한 균 검사를 하고, 항생제 치료를 하면 된다.

두 번째로 요당이 검출되면, 소변에서 당이 검출되는 건데, 진짜 당뇨가 있어서 검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콩팥에서 단순히 당이 조금 새는 경우도 있음. 그리고 콩팥에 큰 문제가 있어 당이 많이 새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피검사를 통해 피에서도 혈당이 높게 검출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위에 두 가지 경우는 생각보다 좀 간단한 케이스라서 간단한 추가 검사를 순서대로 하고, 치료를 받으면 되는데, 사실 진짜 문제는 세 번째이다. 단백질이 소변에 검출될 때이다.

대부분 거품뇨가 나오는 원인으로 단백뇨라는 것에 대해서 막연히 걱정을 한다. 그런데 사실 원래 소변에서 약간의 단백질은 원래부터 나옴. 원래 소변이라는 것이 콩팥에서 걸러져서 방광에 모아졌다가 배출되는 것인데, 거름망 역할하는 콩팥이 정상일 때는 단백질 같이 약간 사이즈가 큰 입자들은 조금만 빠지고, 대부분은 붙잡아 둔다.

그런데 거름망 상태가 좋지 않아 헐거워지면, 단백질 같은 사이즈가 큰 입자들이 나와버린다. 그래서 소변에서 단백질이 정상보다 많이 검출되는 것인데, 결국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될 정도로 많이 나왔다는 것은 콩팥 거름망이 망가졌다는 뜻이다.


기립성 단백뇨


대표적인 것이 당뇨나 고혈압이 생겼는데, 이것이 진행된 경우 그리고 신증후군, 사구체질환, 다발성 골수종 같이 매우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경우 다 심한 경우들이다. 그렇지만 이런 케이스들은 정말 단백뇨만 단독으로 나오는 경우는 흔하지 않고, 다른 동반 증상들이 있다.

얼굴, 손, 발, 정강이가 매우 붓거나 숨쉬기가 힘들거나, 어지러움, 높은 혈당, 높은 혈압 혹은 열이 나는 증상 등이 대부분 같이 나타나 의사와 상담을 하고, 적절한 검사를 해서 해결 방법을 찾도록 하자.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예외가 있음. 콩팥에 문제가 없는데, 정상 단백뇨 나오는 양보다 조금 더 단백질이 나와서 소변검사에 검출되는 경우가 있음.

이것을 기립성 단백뇨라고 하는 것인데, 이것은 청소년기에서 20대까지 생각보다 흔하고, 보통 단백뇨가 검진에서 검출이 돼서 아니면 거품뇨가 발생해서 콩팥에 대해서 각종 검사를 했는데, 이상이 없는 것임. 이상이 없지만, 콩팥에서 단백뇨만 계속 나오는 그리고 평균치보다 조금 더 많이 빠져서 검출이 많이 되는,

그래서 소변을 누면, 거품뇨가 나오는 경우 특히 이런 케이스는 밤에 누워있다가 오줌 누러 가면 거품뇨가 많이 안 나오다가 낮에 서서 활동 시 소변에 거품이 매우 많이 나옴. 더군다나 젊은 20대 남성들은 안 그래도 소변 줄기가 센데, 고기도 많이 먹고 운동도 하는 경우라면, 입욕제 마냥 거품이 나온다.

이로 인해 걱정되는 사람들이 있을 거다. 단백질은 계속 검출되고, 단백질 때문에 거품뇨가 계속 나오지만, 정말 별 문제가 없는 사람도 있음. 이런 경우는 대부분 대학병원까지 가서 정밀 검사받은 후에 이상이 없으면 치료할 것이 없고, 기립성으로 단백뇨가 나오는구나 알고 있으면 됨.




건강에 유익한 글들

 

대장내시경 이른 나이에 필요한 경우와 바뀐 기준

한국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니 대장암의 발병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그래서 더더욱 대장내시경에 신경써야함. 세계보건기구 WHO 산하에 있는 국제 암 연구소에서 184개의 국가를 대

gg.monjaeda.com

 

 

유방암 원인과 초기증상 치료는 무엇이 좋을까?

유방암은 치료를 잘 받으면 일상으로 복귀가 충분히 가능한 암이다.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생각이 참 많아질텐데 유방암 치료 방법과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유방암 원인

gg.monjaeda.com

 

 

수면제 수면유도제 차이점 안전하게 먹고 고치자 - 까식이

수면제 수면유도제 차이점은 기능에 있다. 수면유도제는 잠을 촉진하고 개선에목적이 있고, 수면제는 잠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 상태와 수면 패턴에따라 각각 적합한 약을 선택

lightearnlife.com

 

 

역류성 식도염 해결 3가지만 지켜도 금방 낫는다 - 까식이

약 없이 역류성 식도염 해결 위해서는 이 3가지만 지켜도 금방 나아질 수 있는데바로 식습관 (과식, 폭식, 야식), 탄산음료 피하기, 식사 후 눕거나 책상에 엎드리기 3가지다.만성적인 식도 염증

lightearnlif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