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영양소

by 아는게 약 2022. 10. 6.

면역력이 약해지면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는데 그중에서도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다. 몸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식습관도 조심해야하는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살펴보자.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대상포진

  • 과자, 빵
  • 견과류
  • 삼겹살, 치킨
  • 고등어, 청어

 

평소 즐겨 먹던 과자나 빵, 단 음료에 들어가 있는 인공과당은 체내 혈당을 급격하게 높여 염증 발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트랜스지방 역시 면역력에는 좋지 않다. 대신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이 골고루 들어간 영양식단을 이용하면서 면역력 향상에 좋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됨.

아르기닌 성분은 바이러스를 증식 시키는 영양소다. 아르기닌은 살코기에 들어있지만, 면역을 증진시키고,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글루타민 성분도 있어 먹어도 괜찮음. 아르기닌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간 음식은 바로 견과류다. 그래서 염증과 바이러스 증식을 시킬 수 있어 피할 음식 중 하나임.

또 피할 음식은 바로 기름진것들이다.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프로스타글란린이 많이 생성되면 염증 물질이 많이 생기는데 이게 아라키돈산에서 나온다. 아라키돈산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기름진 고기임. 즉, 삼겹살이나 치킨을 포기하는것이 대상포진에 좋다.

그리고 또 먹지 말아야 될 게 간지러움과 염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다. 대표적인 아미노산이 히스티딘인데 이건 등푸른 생선 부위에 많음. 그래서 대상포진에 걸려 염증이 심할 때는청어나 고등어 등의 푸른 부위는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술은 길게 풀것도 없이 그냥 마사지 마셈.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양파, 버섯
  • 브로콜리, 파프리카, 감귤류
  • 홍삼, 굴, 조개
  • 키위, 당근, 살코기

 

양파 양파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식품인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어 노폐물을 체내에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상포진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해줌.

버섯 역시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인데 몸 안에 백혈구 생산을 활발하게 만들어 줘 바이러스 감염에 맞서 싸울 힘을 만든다. 버섯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에도 좋다.

면역력 향상에는 비타민C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감염된 세균이 물리적으로 전염되는 것은 물론 세균이 세포로 들어오는 것도 막아줌. 비타민C 가 풍부한 식품은 파프리카, 피망,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와 오렌지, 귤 등의 감귤류다.

특히 파프리카는 오렌지보다 많은 비타민 C가 들어있다. 또 홍삼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대표 식품으로 특히 사포닌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포진에 좋은 영양제 추천]

 

대상웰라이프 면역엔 클로렐라 81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실제로 홍삼의 면역력에 대한 효능은 국내외 다양한 연구 결과로 입증된 바 있음. 또한 혈류 개선이나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니 홍삼이 몸에 맞다면 챙겨먹길 권함.

영양소로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간 것 그리고 비타민A가 많이 든 음식이다. 그래서 비타민 C가 많이 든 음식은 레몬,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나 시큼한 과일을 챙겨먹자. 비타민A로는 색깔이 많이 들어간 과일에 많다. 키위가 좋고 채소로는 당근이 대표적임.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주는 건 글루타민이 많이 든 음식이다. 대표적인게 살코기임. 그런데 살코기에는 바이러스를 증식시키는 아르기닌 성분도 있는데, 글루타민이 많으니까 괜찮음.

또 바이러스가 증식을 한 다음에 신경 손상을 막는 대표적인 게 아연과 비타민B12이다. 아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바닷가 조개류라든가 미역, 다시마에도 많이 들어있고 굴에도 많이 들어있음.

비타민B12는 살코기에 많다. 글루타민이나 라이신이 많으니까 살코기를 권하는데,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 이런 성분이 흡수가 잘 안됨. 그래서 위장 기능이 좀 떨어졌다면, 소화제를 이용한다든가 속이 쓰리지 않다면 고기를 먹은 다음에 식초를 이용하는 게 좋다. 특히 뭐 감식초라든가 사과 식초라든가 이런 걸 이용하면 좀 더 단백질이 분해가 잘 돼서 아미노산을 잘 흡수함.



 

대상웰라이프 면역엔 클로렐라 81g, 1개

COUPANG

www.coupang.com

 

대상포진 전염성과 치료 골든타임 (예방접종 대상)

대상포진이 정확히 어떤 걸까? 대상포진이라는 질환은 우선 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거나 또 수두 백신을 맞았던 사람들이 있는데 같은 바이러스다. 동일한 바이러스인데 우리 몸에 신경절이라는

gg.monjaed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