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대상포진 내과, 피부과 우선 어디로?

by 아는게 약 2022. 10. 5.

대상포진

 

많은 사람들이 대상포진하면 어느 과로 가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던데 대상포진은 피부에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과도 많이 가고, 또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통증 조절이 안 되어서 내과로 옮겨가는 경우도 있다.



대상포진 내과

처음부터 내과를 오는 경우도 있고, 대상포진이라는 것이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 주위에 잠재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신경절을 따라서 염증을 일으키면서 피부 발진을 일으키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 질환이기도 하고, 또 감염성 질환이기도 하다.

 

- 내과 종류

호흡기, 소화기, 내분비대사, 신장, 얼레르기, 순환기, 혈액종양, 감염


위와 같이 내과는 상당히 넓은 분야다. 대상포진은 전형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몸의 신경절 특히 몸통 쪽은 띠 모양으로 나온다. 그래서 대상포진의 대라는 말이 띠를 뜻한다. 띠 모양 포진인것임. 그리고 이 포진과 함께 상당한 통증이 따른다.



그리고 가끔은 전형적이지 않게 통증만 있거나 신경절 위치에 따라서 안면마비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이 대상포진은 초기에 진단해서 빨리 항 바이러스 약이 들어가는 게 효과가 좋고. 이 약을 쓰면 피부는 수일에서 수주내에 거의 호전이 된다.

그렇지만 통증은 수 주에서 수 개월 가끔 후유증이 남는 경우에는 수년 이상 가기도 함.. 그래서 이 통증을 잘 잡는 것이 환자의 삶의 질을 위해서 정말 중요한데 이 대상포진은 단순한 염증이 아니라 신경절을 따라서 발생한 염증이기 때문에 보통 통증이 아니고 신경병성 통증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대상포진 통증은 매우 아프다라는 얘기를 많이 접해봤을텐데 그렇기 때문에 빨리 항바이러스제가 들어가고, 또 통증을 잘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치료에 가장 중요하다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면역력이다. 대상포진은 연세가 많거나 이사나 김장 등 좀 무리를 했을 때 많이 온다. 잠이 부족하거나 몸이 좀 힘들 때 주로 생김.


 

 

사면 돈 버리는 영양제 5가지 속지 말자

소비자들이 잘 모른다고 업체들이 효과도 없는 불량 제품 인터넷이나 SNS에 가짜 후기를 올리면서 팔고 있는데, 알고 꼭 피하자. 애초에 정부가 이런 놈들을 잡았으면 하는데, 딱히 진전이 없는

gg.monjaed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