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노제놀 이 영양제가 비싸지만 제대로 가격값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피크노제널은 사실 성분 이름이라기 보다는 특정사의 샘플명인데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체크해보자.
피크노제놀
피크노제놀은 소나무 껍질 추출물인데 소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폴리페널 중에 하나로 가장 가장 대표적인 물질은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다.
이뿐 아니라 카테킨, 에피카테킨, 다양한 유기산들로 포함돼 강력한 항산화 물질임. 사실 소나무 껍질 추출물은 중국의 적송이나 프랑스의 해송에서도 만들어지고 주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니딘는 소나무뿐 아니라 포도 씨 등에서도 만들어진다.
그런데 왜 소나무 껍질 추출물을 보통 피크노제놀이라고 부를까? 이건 아스트아미노펜을 그냥 타이레놀이라고 일반화시킨 것과 같은 결이다. 애초에 피크노제놀은 호파 리서치사에서 만든 소나무 껍질 추출물의 원료 이름임.
대부분의 연구가 호파 리서치사의 피크노제놀을 사용했고 실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도 바로 이 호파리서치사의 피크노제놀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소나무 껍질 추출물이라고 해서, 모두 피크노제놀은 아님.
다 같은 소나무껍질이 아니다
같은 사의 영양제에서도 소나무 껍지 추출물이라고 쓰인 제품과 피크노제놀이라고 써진 제품이 따로 있다. 두 제품의 가격 차이는요 무려 함량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피크노제놀이 3배 이상 비쌈.
피크노제놀은 해안송 껍질 1톤을 채취하면 1kg 정도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비싸다. 하지만 이 피크노제놀의 효능을 알면 돈은 아깝지 않다고 생각들 수 있음.
피크노제놀 효능
지난 수십 년 동안 수백 편의 논문을 통해 이 피크노제놀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져 있는데 아래 리스트를 보자.
- eNOS 효소 활성화
- 여성 건강
- 관절염증
- 눈 건강
먼저 피크노제놀은 'eNOS'라는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이로 인해 산화질소 생성이 촉진됐기 때문에 혈관의 내피세포를 개선시킨다. 이로써 심혈관계 위험을 줄여줄 뿐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 남성의 밤일 역할도 좋게 해 준다고 알려짐.
'NO'는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류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주는 물질로 발견돼 1998년 노벨상을 받기도 했던 성분이다. 연구를 보면 고혈압 위험군에서 피크노제놀을 8주 동안 섭취했더니, 수축기 혈압이 크게 감소됐고 이완기 혈압도 떨어졌다.
게다가 내피세포의 기능이 손상되고 NO 형성이 줄게 되면 혈소판 활동이 증가해 혈전 생길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때 피크노제놀을 먹으면 흡연으로 인해 유도된 혈소판 응집을 용량의존적으로 억제시켜준다. 또한 당화혈색소를 내린다는 연구들과 hdi를 올리고 ldl를 낮춘다는 결과도 있음.
또 다리 부종이나 치질 같은 정맥 기능 부종에도 피크노제놀이 도움이 된다는 결과들이 많이 있었다.
그리고 여성 건강에도 유익한 결과들이 많이 있었는데 특히 생리통은 36% 정도 감소되었다는 결과가 있었고 여성의 최대 관심사인 피부 건강에 좋은 연구 결과들도 많이 있었다.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고 또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켜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 주면서 색소 침착도 줄여진다는 결과들도 있다.
피크노제놀은 관절 염증 완화 효과도 있다. 진통 소염제와 함께 썼을 때도 효과를 기대해봐도 좋음.
그리고 눈 건강에도 좋다. 눈에는 미세혈관이 많고 산화적 스트레스에 취약한 곳이라 혈류 흐름이나 항산화 항염에도 신경을 써야되는데 피크노제놀은 비타민 C, E, 코엔자임, 리포산, 포도씨 추출물보다 더 강하게 망막의 지질을 보호함.
특히 루테인과 같이 사용 시 항산화 기여도가 약 60%까지 증가돼 망막의 지질을 잘 보호한다. 그리고 피크노제놀과 빌베리 추출물을 섞인 이 밀토제놀 원료를 사용하면 눈 혈류 흐름을 좋게 하고 안압을 낮췄다는 결과도 있었음.
국내에서도 개별 인정형 원료로 분류돼 활성산소 제거 도움, 혈소판 응지 억제의 도움, 갱년기 여성 건강 도움이라는 기능성을 받고 있다. 피크노제놀 효능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광범위하다.
고혈압, 혈소판응집억제, 당뇨, 고지혈증, 여성건강, 피부, 눈건강, 남성 건강, 관절염 완화, 치질, 부종,
어떤 피크노제놀 먹어야 하나?
비싼 피크노제놀은 대부분이 호팍사의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프랑스 해송 추출물이라고 병용표기가 된 걸 찾으면 됨. 한국에서도 호팍사의 피크노제놀 성분을 쓴 제품들이 있으니 찾아보자.
또한 국산 눈 건강 제품에서 피크노제놀 40mg + 빌베리 80mg가 섞인 밀토제놀 원료 사용한 제품들도 있음.
라이센스 규제가 풀려 다양한 회사에서 피크노제놀이 나왔지만, 기술력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능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호팍사의 피크노제놀을 권함.
피크노제놀 주의사항
FDA에서도 GRAS 등급을 받은 안전한 성분이다. 다만 공복에 섭취 시 약간의 위장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니 식후에 먹자. 그리고 혹시 와파린을 복용한다면 피크노제놀은 피해야함.
댓글